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티스토리 가이드

티스토리 블로그 첫 시작! [티스토리 블로그 VS 네이버 블로그 VS 스팀잇]

드디어 어제 티스토리 초대장을 받아 가입을 했다. 오늘부터 블로그의 카테고리와 스킨을 설정하고 본격적으로 포스팅을 시작하려고 한다.

첫 포스팅에서는 내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선택한 이유! 네이버 블로그와 스팀잇 같은 다른 블로그들과 특징을 비교하면서 적어보겠다.


블로그들의 특징 비교

블로그를 만들기 전에 아래의 표처럼 블로그들의 장단점을 비교해보았다. 개인적인 기준으로 작성한 글이니 참고만 하면 된다.


#특징

 

 난이도

 수익($)

 티스토리

 보통

 높음

 네이버

 쉬움, 편리함

 낮음

 스팀잇

 어려움

 높음(?)

 기타(다음, ...)

 편리함 or 보통

 낮음


<티스토리의 장점단점>


티스토리 블로그는 내가 기존에 이용했던 네이버 블로그와는 달리 초대장을 가진 기존의 블로거로부터 초대를 받아야만 가입 할 수 있어 폐쇄적이라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가입구조로 인해서인지 전반적인 포스팅의 수준과 질이 높은 것 같다.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디자인이나 관리가 약간 복잡해서 초보자에게는 조금 어려울수있지만 그래도 요즘에는 활성화가 많이되서 사용자들끼리 완성된 스킨도 공유하고 있어서 과거보다는 편리해졌다. 티스토리 특성상 좋은 내용의 포스팅이 많아 구글에서 잘 검색되기도하고 단가가 비교적 높은 애드센스 적용이 가능해서 수익을 목표로 한다면 네이버 블로그보다는 높은 수익을 노릴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의 장점단점>


첫 블로그를 네이버로 시작했었다. 네이버 블로그는 아이디만 있으면 생성이 되고, 디자인도 쉽게 할수있어 초보자가 시작하기에 좋은 블로그라고 생각한다. 한국에서 가장 이용자가 많아 활성화가 되어있지만 그만큼 경쟁이 세다. 그리고 블로그를 하는동안에 저품질 블로그에 걸리지 않기위해 신경도 써야한다. 애드센스 적용 불가로 티스토리에 비해 광고 수익이 낮다. 애드포스트가 있긴 하지만 단가가 낮아 노력 대비 수익이 안나온다. 그리고 경험상으로 네이버에서 정보를 검색하면 물론 좋은글들도 많지만, 사이사이에 상위노출을 노리는 홍보성 블로그에서 쓴 내용이 부실한 글들을 자주 볼 수 있다. 아이디만 있으면 생성되는 장점이 단점으로 작용하는 부분이다. 참고로 상업성 블로그가 많다는것일뿐 네이버 블로그에서도 질좋고 유용한 정보들을 얻은적도 매우 많다.


<스팀잇의 장점단점>

스팀잇은 생긴지 오래되지 않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한 일종의 SNS형 블로그다. 특이하게 글을 하나 올릴때마다 가치를 투표하는 방식으로 7일동안 글을 읽은 사람들이 투표를 해서 가상화폐로 돈을 받는 방식이라 가상화폐의 시세에따라 수익이 변동다. 단기적으로 글 하나당 비교하면 수익은 티스토리에 비해 월등히 높다. 다만 7일후에는 투표를 해도 수익을 얻을 수 없으며, 7일에는 수정과 삭제가 불가능다. 또한 글을 올리는 방식이나 사이트 이용이 초보자에게는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다. 몇개월 전까지만 하더라도 가상화폐가 완전 이슈였고 가격도 폭등하던 시기라 인기가 많았지만, 가상화폐의 가격 폭락사이트 내의 친목, 주제의 획일화, 고래(스팀잇에선 사람마다 투표의 영향력도 다른데 영향력이 큰사람을 고래라고 한다.)들의 영향력 같은 고인물로 인한 부작용이 조금씩 나타나면서 초보자들은 많은 수입을 얻지는 못할것으로 보인다(지극히 개인적인 의견). 다만 블록체인과 가상화폐가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르니 향후에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를 선택한 이유

예전에 운영하던 네이버 블로그가 있었지만 가면 갈수록 상위 노출도 안되고 저품질 블로그에 걸리지 않으려고 신경도 많이 썼는데, 그에비해 금전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돌아오는것도 없다는 생각에 중단했었다. 하지만 최근에 다시 블로그가 하고싶어졌다. 아이유, 종이접기, 영화 등 관련 행사나 소식에 관한 정보글 위주로 포스팅할 계획이고, 애드센스를 통하여 수익도 창출해보고 싶어서 고민끝에 위처럼 비교를 해서 블로그 운영 목적에 제일 적합한 티스토리 블로그로 새로 시작하게 되었다. 위에서 언급한 장점에 덧붙이자면 디자인이 복잡하지만 방법만 알면 원하는대로 꾸밀 수 있고, 애드센스도 원하는 위치에 넣을수 있어서 마음에 들었다.


간단 요약

1. 안정적인 운영과 정보글 위주로 포스팅, 용돈도 벌고싶다! 〓 티스토리


2. 수익과 상관없이 일상 공유, 생활관련 팁, 이슈들을 다루며 소통하는 블로그 or 홍보, 상업용 블로그 〓 네이버


3. 블록체인에 관해 지식이 있거나 기존에 SNS를 하던 분들 중 꾸준히 관련 글을 올릴 수 있다! 스팀잇이 전망이 있다고 생각한다! 〓 스팀잇


여러분들중에서도 블로그를 개설하고 싶은데 어떤걸로 해야할지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각각의 블로그들의 장단점을 보고 자신의 목적과 비교해서 더 적합한걸로 선택하는것이 블로그를 편하게 하고 꾸준히 하기에도 좋다!